Time for us to shine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2주차 본문
▶2주차 미션 (7/10 ~ 7/16)
진도 : Chapter 02-2 ~ 02-4
기본 미션 : 직접 문자 데이터를 만들어서 슬라이싱 (문자 데이터 자르기) 해본 후 인증하기 (p.79 참조)
선택 미션 : 직접 변수 이름 만들고, 실행 결과 화면 캡쳐하기 (p.111 참조)
Chapter 02 데이터
02-2. 문자 데이터 처리
- 연산자 : 어떤 기능을 하는 명령어를 기호로 표시한 것
- 연결 연산자 (+) : 문자 데이터 연결 연산자는 서로 다른 문자 데이터를 연결해서 하나의 새로운 문자 데이터를 만든다
ex) "KE" + "901" --> "KE901" - 반복 연결 연산자 (*) : 문자 데이터 반복 연결 연산자는 문자 데이터를 n회 반복 연결해서 하나의 새로운 문자 데이터를 만든다
ex) "안녕" * 5 --> "안녕안녕안녕안녕안녕" - 문자 데이터 길이 : 문자 데이터에 포함된 문자의 개수
ex) "Hello, World" 의 길이 --> 12- 공백도 한 개의 문자로 인식
- 특수 문자(?, ! 등)도 한 개의 문자로 인식
- 이스케이프 문자도 한 개의 문자로 인식
ex) \" 의 길이 --> 1
- len (문자 데이터) : 문자 데이터의 길이를 구하는 명령어
ex) len("Hello, World") --> 12
- 슬라이싱 : 자를 위치를 정해서 문자 데이터를 자르는 방법
- "문자 데이터" [시작위치 : 끝위치]
- 프로그래밍 언어가 문자 데이터를 자를 때 끝 위치 포함 금지
- 시작 위치 생략하면, 처음부터 자름
- 끝 위치 생략하면, 끝까지 자름
- 모두 생략하면, 전체 데이터를 자름
- 인덱싱 :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 한 개를 뽑는 것
- "문자 데이터" [문자 인덱스]
02-3. 숫자 데이터
- 정수 (int) : 소수점이 없는 숫자 데이터
- 실수 (부동 소수점 수, float) : 소수점이 있는 숫자 데이터
- 연산자
- 사칙 연산자 : +, -, *, /
- 제곱 연산자 : **
- 몫 연산자 : //
- 나머지 연산자 : %
- 숫자 데이터의 쓰임에 따라 정수 또는 부동 소수점 수를 정확히 선택해야 함
- 정수 표현하는 방법
- 부동 소수점 수 표현하는 방법
- type 명령어 : 어떤 데이터의 타입인지 확인
02-4. 변수
- 변수
- 데이터에 이름을 붙여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
- 1개의 데이터만 저장함
- 1개의 데이터만 가리킴
- 변수 만드는 방법
- 등호 (=) 기호 사용
- 변수 이름 =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
ex) message = "Hello, World!"
print(message)
- 변수 이름을 짓는 규칙 (=네이밍룰)
- 숫자로 시작 X
- 공백 사용 X
- 특수 문자는 오직 밑줄(_)만 O
- 키워드(keyword) X
- 변수 이름을 짓는 관례 (=네이밍 컨벤션)
- 영어 알파벳을 좋아함
- 자세한 이름을 좋아함
- 긴 이름은 밑줄(_), 또는 대문자로 구분함
- 키워드 (keyword)
-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구성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이름
- 총 35개의 키워드를 제공
🎁기본미션
🎁선택미션
'혼공학습단 >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6주차 (0) | 2023.08.20 |
---|---|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5주차 (0) | 2023.08.10 |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4주차 (0) | 2023.07.28 |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3주차 (0) | 2023.07.21 |
[혼공학습단 10기]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1주차 (2) | 2023.07.08 |